나마스카_()_ 글로벌 셀러 나마스카 입니다ㅎㅎ 

춘분인 3월 21일 오늘 전주에는 눈이 내립니다.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눈보다는 비가 좋은데 말이죠^^;

(내리는 눈은 보는 눈을 즐겁게 하나, 길거리가 좀 더러워지지만, 비는 우산도 써야 하고 귀찮지만, 세상을 씻어 내주기 때문일까요?)

저도 눈보다는 비와 같은 도움이 되는 존재가 되고 싶은 센치한 아침이네요:)


ㅈ ㅏ~ 거두절미하고, 오늘은 제가 아주 장시간 고생하고 애먹었던 알리바바 구매를 직접할 수 있는 팁을 이글에 모두 녹아내리도록 할게요^^; 

원스탑으로 말이죠~ 항상 검색을 하면, 한 글에 모든 내용이 담겨 있지 않아, 중국통장개설, 중국번호개통, 알리페이 인증 등 너무너무 복잡했거든요!

알고 나면 아무것도 아닌데 말이죠~ㅎㅎ


나마스카 내가 묵은 호텔 옥탑 창문에서 바라본 이우의 아침 햇님의 모습이다.  

대륙의 태양 기운을 받으시라^^; 기운 팍팍!!




많은 분들이 흔히 말하는 알리바바는 수입업, 유통업, 구매대헹, 판촉물, 사업 하시는 분들이 

한번 쯤은 관심을 가지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입니다.


세상 모든 물건이 거래되는 곳이라고 불리우는 알리바바는 

잘 아시다시피 마윈이 개발해서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80% 가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죠~


알리바바는 전자상거래, 온라인결제, B2B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운영체제 등 원스톱으로 모든 것을 지원하는 거대한 그룹입니다.

알리바바를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자면


1. B2B (회사 대 회사)

-알리바바닷컴 :  중국 제품을 해외수출을 타겟으로 만들었다. 필자가 보았을때 아마존 상품의 30프로 이상은 알리바바닷컴에서 구매되지 않나 싶다. 

https://www.alibaba.com/

-알리바바 차이나 : 중국 도매 사이트라 보시면 된다. 우리나라의 도매꾹이다. 다만 해외배송이 안되며, 중국 내 배송만 가능하고, 신용카드 결제가 안된다.

보통 국내 오픈마켓 운영하시는 분들은 여기를 많이 이용하시는데, 중국통장이나 중국번호가 없으신분들은 배송대행지 및 결제대행을 통해 구매 하신다.

중국통장개설 및 중국번호 개통은 밑에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다.  https://www.1688.com/

2, C2C ( 개인 대 고객)

-알리익스프레스 : 해외 소매 고객 타겟이다, 해외 신용카드 결제 가능하며, 한국까지 배송가능하다. 단, 배송일 15일 이상도 문제 없다면 배송비는 무료다.

https://ko.aliexpress.com/

-타오바오 and 티몰  : 중국 소매 고객 타겟으로, 우리는 중국통장이 없으면 구매할 수 가 없다. 단, 배대지 이용시 가능하다.

https://world.taobao.com/?spm=a312a.7728556.0.0.566a9095Os2wSc      /      https://www.tmall.com/?spm=a220o.1000855.0.0.44d335ee9ZjRxQ


중국 마켓 소개는 이쯤 알면 충분하리라 생각한다.


그럼 알리바바 에서 샘플을 사거나 제품을 사입하려면 아무나 다 할 수가 없다. 

딱 3가지만 기억하시고 챙기시면 된다. 처리 순서대로 하면 중국번호개설, 중국통장개설,  알리페이인증  꼭꼭꼭!!!


1. 중국번호개통 : 이우시장 2기 인지 3기인지 1층에 보면 China mobile 이 있다. 아마 찾아보시면 많이 있을 것이다.

필요 준비물은 여권만 있으면 된다. 

우리나라는 스마트폰 사려면 요금제 비싼거 써야 싸게 살수 있고 여러모로 스마트폰과 요금제가 묶여 있어 비싸다.

근데 중국은 확실하지는 않지만, 그 반대여서 그런지 요금제가 무지 싸다.


필자는 4G 무제한 월 68위안으로 가입했다. 요금제를 선택하고 나면 전화번호를 고르라고 종이를 준다.

월 68위안 짜리 요금제는 절강성(저장성) 내에서 무제한으로 4G 데이터를 쓸 수 있다. 

중국은 워낙 땅떵어리가 넓어서 한 성 즉 우리나라로 치면 전라북도 내에서만 4G를 무제한으로 쓸 수 있다.

어차피 내가 주로 가는 동네야 이우, 상하이, 항저우, 닝보 이기 때문에 모두 절강성에 들어가기 때문에 노프로블럼!!


단, 6개월 후 재갱신을 해줘야 한단다. 갱신은 6개월 후에 다시 생각하는 걸로~! 

통화야 어차피 내가 쓸 일이 별로 없기 때문에 300분 정도 할 수 있다는데 그 이상 쓸일이 없으므로 패스~ 


보증금 200위안 내는데, 이거는 200위안 내에서 요금제가 알리페이랑 연동되서 빠져나가는 개념이다. 

(좀 어렵게 들리실 수 있는데 알고 보면 별거 아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로밍서비스 신청이다.

필자가 이것 때문에 헷갈리고 이해가 안된게 있었는데, 중국번호를 개통해서 한국에 가져가면, 로밍신청을 하지 않으면, 문자를 

내가 한국에서 받아볼 수 없다. 문자 받아서 인증번호 입력하려고 하는데 로밍 안하시면 대략난감이시다. 아니 또 중국 가셔야 한다.

추가로 중국 가실 때 안쓰거나 남는 스마트폰 하나 챙겨가셔서 그걸 중국전화로 쓰시면 아주 편하고 좋다 개꿀팁!!


2.. 중국통장개설 : 중국에 대표적인 은행으로는 BANK OF CHINA, ICBC(공상은행), 건설은행 등이 있다. 

내가 보았을 때는 ICBC 가 제일인듯! 물론 제 사견입니다.  준비물은 여권은 필수 지참이시다. 


중국 통장 개설조건은 보통 멀티비자를(1년비자) 가지고 있는 분에 한해 개설이 되고 있으며 멀티비자 개설은 
1년이내 2회 이상 방문 기록이 있어야 가능 합니다. 

사드 이후 엄청 까다로워 졌다. 


필자는 약 2년 전에 단수여행비자로 닝보에서 개설했다. 물론 은행은 나 혼자 가서 개통했다. 한번 도전해보시라~ 손짓 발짓 몸짓 !!! 

그래도 중국친구가 임시로 만들어준 USIM 중국번호랑, 친구 주소로 개통할 수 있었다.)

주소는 그리 중요하지 않지 싶다. 호텔주소나 지인 주소 쓰면 될 듯 하다! 다른 경험이나 의견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근데, 친구가 임시개통한 USIM 번호를 없애는 바람에, 1688 구매를 하려면 알리페이와 연동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은행에 등록한 중국번호로 인증번호를 받아야 하는데, 은행에 등록한 중국번호가 없어져부렀다ㅡㅡㅋ


최근에서야 중국번호를 개통하고, 은행가서 개통한 중국번호로 변경등록을 해서 2년에 걸친 모든 알리바바 구매를 위한 세팅이 마무리 되었다.ㅋㅋㅋ

ps) 은행에 돈이 빠져나갈때 문자 보내주는 SMS 서비스를 꼭 신청하시라 권해드린다.  월 2위안이면 신청가능한데 무지 편리하다. 써보시면 안다. 



3. 알리페이 인증

여기까지 오셨으면 거의 9부 능선은 넘었다고 보면된다. 근데 이 단계를 안하면 이제껏 한 것이 다 헛수고니 꼭 유념해야 한다.

사람 모양 이모티콘에 마우스를 대면 실명인증 통과했다는 메시지가 떠야 한다. 

알리페이 인증이라고 하는데, 중국번호로 인증번호를 받아 인증을 해야 최종 알리바바 에서 구매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알리바바 그룹에서는 모든 전자상거래가 같은 그룹인 알리페이로 연동되어 결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마스카 이름으로 말씀드리는데, 마지막 단계를 안하시면 중국 또 가셔야 한다. 물론 중국전화가 로밍이 되어 있다면 

문자 받아서 인증할 수는 있지만, 왠만하면 중국에 계실 때 여기까지 확인하시고 소량으로 1688구매 테스트 해보시길 권해드린다.


분명 쉽지는 않으실 거다. 저 또한 그랬으니까요^^; 제가 아는 범위 안에서 도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알려드릴게요. 

또한 정확하지 않는 부분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꼭 남겨주세요!!!


마지막으로 위에 모든 과정들은 하루 날 잡아서 조선족 통역분이랑 같이 하면 정말 편할 거 같습니다. 


주절주절 설명 드렸는데, 이해가 되시려나 모르겠네요^^; 그럼 사업번창하시길!!

나마스카_()_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