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과의 조우 by 김상운 님

인생은 우연의 연속이자 필연을 가장한 우연의 연속이다.

우연한 기회에 전북 국학원 대표님께 평소 내가 품고 있던 궁금증을 말씀드렸다.

현실 세계에서 사람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고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을 충분히 공감가는데

죽고 나서의 완성? 이런 풍문에 대한 공감은 이해는 가나 100 % 와닿지 않았다.

여기에서의 아다리가 맞지 않는 하나의 퍼즐 조각 즉 연결고리는 사후세계 영혼에 대한 인정이자

온전하게 받아들이는 것일 것이다.

나는 어떠한가? 내 영혼에 대한 인식은 앎음 앎음 있으면서도

주변 사람들에게 내놓기 싫은 치부마냥 선뜻 내놓을 수 없는 그런 존재였다.

누가 그랬던가? 철학자 라캉은 말한다.

무의식은 대타자의 담론이다. 라고...

ㄴ ㅏ 또한 사회적 인식에 의한 무의식이 발동되고 있었다.

공공연하게 사람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영혼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사이비 취급을 한다. 내 무의식 또한 대타자의 담론과 함께 였던 것이다.

이런 나의 마음을 아시는지 대표님께서 추천해주신 책은 나의 무의식 세계에서

영혼과의 조우를 할 수 있게 해주셨다. ㅁ ㅏ치 갓난아기가 첫발을 내딛는 것처럼.

책의 본론을 이야기 하자면 아직 한번 곱씹은 바로는 풀어내기 한참 모자르고 부족하다.

두 세번 읽어 되새김질 한 후에야 두발로 겨우 설수 있을 거 같다.

김상운 작가를 이야기 하자면 얼핏 석운님께서 말씀하시길 소중한 가족 두명을

하늘나라로 보내셨다고 한다. 얼마나 가슴 아프고 절망적이었을까? 그 분의 아픔과 고통을

지레 짐작할 수는 없지만 이런 아픔을 감내하시어 내면의 내공을 닦으셨다.

나라면 아마 짐작컨대 삶의 일말의 희망을 볼 수 있었을까 ?? 라는 회의감이 스멀스멀 올라온다.

저명한 과학자들의 진술과 고증 이성적인 사례들로 책은 충분히 눈에 보이지 않는 저 너머의 것들을

균형감있게 풀어내셨다. 눈에 보이지 않는 ㅈ ㅓ너머에는 무엇이 있을까? 또 그 너머에는 ?

마지막으로 영혼에 대한 화두를 던저주신 대표님께 감사드린다.

한달 후에 스터디를 하자고 하셨는데 도우님들의 다양한 세상의 눈이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끝.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테의 신곡  (0) 2014.05.28
독서천재 선목  (0) 2013.06.16
페로몬  (0) 2013.04.20
개미의 고통  (0) 2013.04.20
잠 by 무라카미 하루키  (0) 2013.02.20

+ Recent posts